자존감과 신뢰감 회복을 위한 토요일 그룹상담

@870x580


  • 대상:

    자기성장에 관심 있는 성인남녀 누구나 (9명 내외)
    * 최소인원 미달 시 폐강됩니다.

  • 장소:

    마음치유학교 재동

  • 일정:

    2020년 01월 04일 부터 2020년 02월 29일 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30~12:30 (한상미)

  • 신청 금액:

    30만원 (총 8회기)

  • 신청 철회:

    1월 1일까지 취소 시 전액철회,
    그 이후로는 철회되지 않습니다

 

 


당신의 자존감은 충분한가요? 당신의 신뢰감은 안전한가요?

 

살면서 부딪히는 어려움은 우리의 자존감에 손상을 입히고, 때로는 좌절감과 두려움으로 움츠러들게 만듭니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맺는 관계는 항상 좋을 수만은 없어서 상처받고, 단절을 겪기도 하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자체를 피하거나 힘들게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혼자서 살 수도 없고 아무하고도 관계를 맺지 않고 지낼 수도 없으며, 다른 사람을 믿지 않고 산다는 것만큼 고된 일도 없을 것입니다. 

 

자존감은 나를 믿고 나를 지지할 수 있는 마음이여 신뢰감은 상대를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마음입니다. 나를 믿는 만큼 상대를 믿을 수 있으며 상대를 믿고 의지하는 관계로부터 자존감도 회복될 수 있습니다. 

 

본 그룹상담은 그룹 안에서 나의 자존감과 상대에 대한 신뢰감을 점검하고 회복시킬 수 있는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그룹 안에서 그룹 리더의 ‘이끔’에 따라서 그룹원과 지금-여기에서 나누는 경험이 나의 자존감을 올려줄 것이며,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을 회복시키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본 그룹상담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맺는 관계에 대한 감수성을 개발함으로써 그룹 밖의 사회에서 실제로 맺는 관계에서도 조화로운 대인관계를 맺어갈 수 있도록 돕는 체험 상담입니다. 그룹에서의 감수성 훈련을 통해  자신과 더불어 타인의 감정 또한 소중함을 깨닫고,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수용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경험으로 안내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한국상담심리학회 집단상담 수련시간으로 인정됩니다. 



* 참여자 후기 

- 밝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사회 생활을 시작하며 회사 안과 밖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는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달라  동안 상처받고 지쳐가며 지금은 사람들 만나기가 두렵고 불안합니다. 약해진 마음을 보듬고 예전의 밝은 성격을 찾고 싶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이 상담을  이끌어 주셔서 참여하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나를 적절히 드러내는 훈련으로 앞으로 나를 보호하며 관계를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같습니다. 8주의 시간 동안 열심히 참여했고 덕분에 조금씩 얼굴에 웃음을 찾아갈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어렸을 적부터 주변에서 착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떨 때는  기분보다 상대방을 배려해주는게 습관이 되어 필요한 순간에 거절 하지도 못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 답답하고 힘들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해 다양한 참가자들의 의견을 들으며 나에 대해서 입체적으로 생각해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따끔한 충고와 따듯한 격려를 받으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거절할  있는 용기를 얻어 갑니다어디 가서 말도 못했고 혼자 앓고 있었던 고민을  해결한  같아 시원하고 기분 좋습니다.

 

-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타인과의 상호 관계가 좋지 못했던  자신에게 문제가 있었습니다. 먼저 마음의 문을 열지 않고내가 원하는 대로 사람들이 해주지 않으면 관계의 문을 닫고 외로움과 공허함에 혼자 힘들어 하는 시간을 반복적으로 보내다 지인의 추천으로 이번 그룹 상담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각자의 이유는 다르지만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만나  문제를 조금  객관적으로 생각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꾸준한 지도로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를 알게   같아 그것 만으로도 참여 하기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한번의 참여로 상태가 완전하게 좋아진 것은 아니지만 계속 상담을 이어가며 앞으로 괜찮아   있다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그룹상담 세부일정 (1/25 휴강)

1(1/4)

본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 및 첫만남

2(1/11)

▶ 지금-여기(현재)에서 자신의 느낌생각을 알아차리고 표현하도록 안내한다.

▶ 그룹원과의 상호관계방식을 통해 자신의 감정생각의 패턴을 이해한다.

▶ 그룹원과의 소통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이해해보도록 훈련한다.

3(1/18)

4(2/1)

5(2/8)

6(2/15)

7(2/22)

8(2/29)

총정리 및 나눔의 시간

 

프로그램 일정

매주 토요일 오전 10:30~12:30 (한상미)

한상미
  • - (사)한국심리학회 정회원
    - (사)한국상담심리학회 정회원, 공인 상담심리전문가(No.403)
    - 한국상담심리학회 주수련감독자(주슈퍼바이져)
    - 현) 한상미 온마음 심리상담소장
    - 전) 온마음상담원 마음향기 책임 상담원
    -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졸업

추천 프로그램